본문 바로가기
건강마인드

[기저질환] 미세먼지 대처

by 밴디스 2023. 1. 6.

[기저질환 뜻] 미세먼지 주의 대처

 

기저질환 뜻

기저질환이란 만성적인 질병으로 평소 폐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간 질환, 당뇨병, 흡연위험질환, 뇌혈관 질환, 면역저하 등 쉽게 완치되지 않아 치료와 주의가 필요한 만성질병을 의미합니다.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전염병이 확산되는 환경에서는 면역력의 저하로 인해 기저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보다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으며, 감염 후 사망률도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변의 환경변화에 주의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1. 기저질환 종류

 

기저질환 뜻

기저질환의 뜻으로 위에 언급한것과 같이 통산적인 만성질환으로 폐질환, 심장질환, 신장질환, 간 질환, 당뇨병, 뇌혈관 질환, 면역저하 등이 기저질환의 종류에 포함이 되며, 폐결핵, 폐암, 심부전, 만성간염, 간경화, 천식, 후천적면역결핍증 등이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합니다.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경우, 미세먼지에 취약하여 질환을 악화 시킬 수 있는데요. 이는 먼지가 직접 닿아서 피부, 눈에 물리적인 자극을 유발하고 크기가 작아, 호흡기를 톨해 인체로의 침투가 가능하여 여러장기에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기절질환에 따른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주의 및 대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기저질환 중 심뇌혈관질환자와 미세먼지

기저질환 뜻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뇌졸증, 심부전을 않았거나, 혈관우회로술, 혈관성형술 등 심외혈관 수술을 받은적이 있는 경우를 심뇌혈관질환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는 심뇌혈관질환과 관련하여 심근경색을 포함한 기존의 허혈성심질환, 심부전, 부정맥 및 뇌졸중을 유발 혹은 학화시킬 수 있으며, 장기간 미세먼지 노출은 심뇌혈관질환의 발병, 증상악화, 사망률 증가를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1. 심뇌혈관질환자의 미세먼지 대처요령

- 장신간의 힘든 육체 활동을 줄여주세요.

 

- 물을 적당히 마시는 것은 몸 밖으로 노폐물을 내보내는 효과가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심혈관질환자는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미세먼지가 많을 시, 실외활동을 줄이고 창문을 닫고 실내에서 지내시는것이 좋습니다. 

 

3. 기저질환중 호흡기질환자와 미세먼지

기저질환 뜻

호흡기질환자는 만성폐쇄성질환(COPD), 폐암, 폐렴, 기관지염, 폐기종 등으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요.

호흡기질환자에서의 미세먼지는 폐암의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키고, 만성폐쇄성질환, 천식, 기관지염, 폐렴 발생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장시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호흡기 질환의 발병, 증상악화, 사망률 증가가 초래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1. 호흡기질환자의 미세먼지 대처요령

-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미세먼지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최대한 외출을 자제해 주세요

 

- 부득이 외출을 해야할 경우, 만성폐쇄성질환자는 구제약물을 반드시 소지하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존의 호흡기질환 치료제를 꾸준히 복용하시고, 미세먼지 발생 후 6주까지도 영향이 지속 될 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 호흡곤란, 가래, 기침 등 호흡기 증사잉 악화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4. 기저질환 중 천식질환자와 미세먼지

 

기저질환 뜻

천식질환자에게 미세먼지가 노출되면 기침, 쌕쌕거림, 호흡곤란과 같은 천식 증상이 유발되고 폐기능을 저하 시킬 수 있으며 심한경우에는 천식 발작을 이으켜 응급실 방문이나 입원을 할 확률이 증가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1. 천식질환자의 미세먼지 대처요령

- 외출 시, 천식 증상 완화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은날이 지나도 그 영향은 수 일까지 지속될 수 있으니 평소해 하던 천식 유지 치료를 꾸준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

 

- 외출 시에는 보건용 마스크를 반드 시 , 착용해 주세요.

 

- 비염 등 동발질환이 있는 경우, 미세먼지의 영향이 더 클 수 있으니 천식이 악화되었을때의 행동을 숙지하고 필요 시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 기침, 호흡곤란, 쌕쌕거림 등의 천식증상과 최대호기유속을 측정해 천식수첩에 기록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5.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행동요령

기저질환 뜻

6.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기저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저질환자이 경우, 일반인에 비해 면역력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감염이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능한한 감염에 대해 예방을 하거나 피해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요즘 같은 시기에 좀 더 자신을 관리하여 전염과 감염에 대한 예방과 미세먼지 노출의 경우도, 호흡기를 통해 질병이 악화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마스크와 손씻기 등과 면역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식습관 운동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힘차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