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마인드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의심 증상 5가지

by 밴디스 2023. 1. 17.

안녕하세요! 밴디스 입니다.』 

밴디마인드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의심증상 5가지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은 누구나 경험을 하게되는 통증인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매달 한 번씩은 생리통으로 일반적인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여자 왼쪽 아랫배의 콕콕하고 찌르는 듯한 통증은 발생되는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는데요. 진통제를 먹거나,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 수 있지만, 지속적인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증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랫배 통증 중, 

여자 왼쪽 아랫배 콕콕하는 찌르는듯한 통증으로 의심되는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소화기 계통의 기관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좋지 못한 식습관으로인해 발생이 되어 위장관의 감각이 예민해지고, 이전과는 다르게 위장관이 운동을 할때 발생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되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듯한 복통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식사 직후에 심하게 나타나며, 대변을 보고난 후에는 복통이 가라앉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가스가 차는 복무팽만,  섭취한 음식을 흡수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설사, 변비 그리고 전신에 걸친 피로감 등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언제 증상이 나타날지 예측을 할 수 없기에, 대인관계에 있어 걸림돌이 될 수 있고 삶의 질을 저하 시킬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액순환 개선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2. 골반염

자궁의 경부가 성병을 일으키는 세균에 감염되면 자궁과 난관에 까지 염증이 번질 수 있는데요. 감염이 골반까지 퍼진 상태를 골반염이라고 합니다. 질로부터 침입한 세균이 상향이동하여 발생한 이차적 감염이 여자 왼쪽 아랫배의 통증 원인이 됩니다. 주로 세균에 감염이 되어 있는 상대와 관계를 가지는 경우 나타난다고 합니다. 

 

 

 

 

 


골반염은 일반적으로 왼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통증을 나타내는데요
. 냉이 많아지며, 냉의 색상이 노란색 또는 약간 녹색으로 변하면서 냄새가 달라지고 고열, 구토, 오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골반염 치료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복합적인 장기내의 감염이므로 항생제 치료인데요. 주사 또는 경구로 복용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원치료는 요구되지 않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입원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골반염은 성매개성 질환이니 상대방에 대한 항생제 치료도 병행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자궁내막증

 

여자 왼쪽 아랫배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자궁내막증을 의심해 봐야하는데요.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해서 골반내에 퍼져서, 골반복만 일부의 이상이 생겨서, 월경 시에 자궁내막 세포가 혈관이나 임파선을 타고 퍼진다는 등의 원인 있는데요.

 

특히, 면역기능이 저하된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4.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소변이 몸 안에서 흘러가는 결석이 생긴 질환을 말하는데요, 결석으로 인해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요로감염을 일으키기도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이전에는 남성에게 주로 발병되는 질환이었으나, 음주를 선호하는 생활 습관과 좋지 않은 식습관으로 여성에게도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의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혈뇨, 잔뇨감, 배뇨통, 복부팽만, 구토, 등이 나타나며, 이러한 통증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신장기능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합니다. 

 

요로결석은 적극적인 치료가 적용되지 않으면, 5~10년 사이에 재발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음을 피하며,  운동과 균형잡힌 식단으로 체중관리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임신초기증상

 

 

임신을 하게되면 가장 많이 느끼는 고통이 아랫배를 콕콕 찌르고 당기는 듯한 통증인데요. 이는 임신초기 태아가 자라 자랄 수 있도록 자궁 내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변화로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것이라고 합니다. 이후,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도 커지고, 자궁 주위의 인대나 근육이 늘어지게 되면서 아랫배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고요.

 

임신초기에 아랫배 통증은 매우 자연스러운 증상이긴 하지만, 통증이 심해지거나, 복통의 지속이 오래가고, 출혈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의심되는 증상 5가지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여자 왼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둣한 통증의 원인과 증상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 경우, 진통제를 통해 괜찮아 질 수 있지만, 통증이 계속에서 지속된다면, 위의 증상과 비교해 보시고, 꼭, 병원을 방문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힘차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건강마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루타치온 효과] 음식  (42) 2023.01.19
[왼쪽/오른쪽 얼굴 통증] 삼차신경통  (42) 2023.01.18
[차가버섯] 효능  (40) 2023.01.16
[대머리 유전자] 유전과 환경  (76) 2023.01.11
[편도결석] 입냄새 원인  (57) 2023.0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