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마인드

[대상포진 초기증상] 자가진단

by 밴디스 2023. 1. 20.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환절기에 조심해야하는 질병으로 일교차가 크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에 가장 많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앓은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시, 신체에 남아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다시 신경을 따라 발발하면서 피부발진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30~40대의 청년들 또한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로 대상포진 발병이 어렵지 않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옷깃만 스쳐도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그에 따른 예방법과 자가진단을 알아봄으로서 대상포진 질병을 미연에 방지하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포진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의한 최초 감염 이후 환경여건에 따라 재활성화되어 신경분포를 따라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거나 면역억제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서는 수두 바이러스의 재활성화가 증가하면서 신경을 따라 피부병변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특징적으로 통증이 동반되는 작은 수포군이 띠 모양의 포진으로 나타나는데요, 나이가 높을 수록 대상포진에 의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며, 노령환자의 경우 마약성 진통제가 필요할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흔히 대상포진의 고통을 출산의 고통과 견주어 말할 정도입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목적은 신경 및 피부의 염증반응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의 이행을 방지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수포가 완전히 치료된 후에도 신경통증이 계속되고 감각에 이상 등이 있는 통증질환으로 신경통증이 4개월 이상 지속이 되면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정의를 한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조기의 대상포진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2.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발진이나 수포가 피부에 나타나기 전 심한통증을 염좌 또는 디스크등으로 오인을 할 수 있으며, 주로 감기몸살과 비슷하게 단순한 몸살이나 독감 증상으로 오인되어 방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으로 두통과 열이 나거나 심한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고 피부에 병변이 나타나나기 1일에서 5일 전부터 가렵거나 저린 증상 혹은 통증 등이 피부에서 국소적으로 나타납니다. 

 

국소적인 발진과 물집이 생기면서 3일 후에는 물집이 고름으로 변하고 7~10일 후 딱지가 앉게 되는데요 물집에서 고름, 고름에서 딱지로 변하는 과정이 2~3주 정도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궤양으로 이어지면서 회복기간이 길어지고 흉터가 남을 수 있다고 하네요.

 

대상포진의 피부발진은 머리 부터 발끝까지 어느 부위에서든 나타날 수 있지만, 주로 가슴과 얼굴쪽에 나타나며, 바이러스가 침투한 지각신경세포를 따라서 편측성의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3. 대상포진 자가진단

대상포진 초기증상

 

1. 최근 면역력이 저하되고 과거에 대상포진 경험이 있었을 경우.

2. 물집이 나타나기 전,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통증이 있었다. 

3. 신체 한쪽에 띠 모양의 물집이 생겼다. 

4. 물집 중심으로 심한 통증이 나타났다. 

5. 과거에 수두를 앟았던 경험이 있다. 

 

위와 같이 자가진단법을 참고하여 대상포진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4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대상포진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다른 질환과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 대상포진에 대한 의심만 진행을 하시고 전문가와 상담 및 치료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대상포진 후유증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거나 방치를 할 경우, 다양한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후유증은 포진 후 신경통으로 대상포진 발병 이후 3개월이 지나도 통증이 계속되는 대상포진 진 후 신경통인데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통증 전달체계의 이상으로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경우로 주의가 필요한 후유증입니다. 

 

그 외,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뇌수막염, 실명, 안면마비, 청력 손실, 근력 저하와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초기에 대상포진 여부를 판단하고 초기에 치료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5. 대상포진 예방방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원인은 환절기에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 그리고 면역력을 높힐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시는것이 좋으며, 과도한 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중장년층과 노년층은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의 접종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방접종을 맞은 후,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증상이 미미하며, 신경통으로의 진행 가능성이 저하되기 때문에 대상포진 백신 접종이 중장년 및 노년층에 좋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의 경우, 이미 수두를 않은 사람에게는 전염이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전염이 되는 질병이기 때문에 수두를 앓지 않은 분들은 대상포진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시고 불가피할 경우, 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6.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예방법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질병인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스치기만해도 그 고통이 극심하다는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운동화 식이요법 그리고 스트레스 줄이기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면역력을 높혀 미리미리 대상포진 외 다른 질병도 예방하는것도 좋겠지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오늘도 힘차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댓글